사랑의 계명을 살아라 (요한 13:31-35)

 

여러분이 교회에 오면 먼저 하느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예배자로 왔습니다. 그날의 성경말씀도 보고 정성으로 주님을 맞아들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예배 가운데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성경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을 찾는다면 무엇인가? 사랑이 아닐까요? 어느 신학자는말합니다. “사랑만이 우리를 구원할 것이다.”

바우로 성인도 믿음과 소망과 사랑 가운데 사랑이 제일이라고 합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수 있는 가장 조건은 사랑입니다. 요즘 기독교인들이 믿음은 강조하면서도  사랑은 하지 않는 같습니다. 그러면 기독교의 핵심이 빠지는겁니다. 사랑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하느님은 변함이 없으시다. 라는 말은 야훼 하느님 신앙의 근본입니다. 하느님이 기분에 따라서 변하고 화를 내신다면 인간은 벌써 세상에서 사라졌을 것이고, 우리는 그런 변덕스러운  하느님을 믿을수 없습니다. 변함 없으신 하느님때문에  변화많은 세상에 살면서도 우리는 굳세게 생활하고 안녕할 있습니다. 사실 사람은 악한 일에 자주 빠집니다. 기회만 있으면 하느님의 법을 어기려 하고, 헛된 고집과 욕심을 따라 살려고 합니다. 야고보서에서사람이 성내는 것은 하느님의 의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합니다. 화를 낼때마다 안에서 하느님께서 주신 사랑의 성품이 망가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변함없으신 하느님의 마음을 닮기를 간구하는데. 이것이 회개입니다. 회개를 통해서 하느님의 성품을 회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느님은 변함이 없으시다 라는 사실을 무엇을 근거로 주장하는 겁니까?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믿음입니다.

하느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인간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믿고 신뢰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하느님께서  세상 만물의 주인으로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차별없이 사랑하십니다. 부족하고 죄가 있는, 나를 사랑하시는 것이 증거입니다.

 

하느님이 세상을 이토록 사랑하셔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를 세상에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영생을 얻을 것입니다.” 이것이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하느님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내어 주신겁니다. 하느님의 목적세상을 사랑하는데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을 왜곡해서 하느님을 심판하고 벌하는 분으로 만들고, 신자들을 두려움에 떨며 살게하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겁니다.

타락의 역사는 이런 하느님의 왜곡으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중세의 암울한 시대를 왜곡된 기독교가 이끌게 되었고 타락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느님의 본질을 알지 못하면  세상은 어두워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스라엘은 유대인의 전통을 따라 율법을 지켰습니다. 그런데 613가지의 율법은 모두가 하면 안된다 그것을 하면 하느님이 징벌을 받는다는 것들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하느님의 백성들이 억압을 받고 살았을까요? 신앙은 하느님과 더불어 하느님의 나라를 사는데 목적이 있지 지옥을 경험 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하느님과 교제할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하느님의 법은 사랑의 법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세상은 이것을 잃어버리고 인간의 법으로 하느님의 법을 가려버렸습니다. 그것이 율법이 되어 이스라엘에 하느님의 평화와 사랑이 사라졌습니다. 이것을 보고 예수게서 제자들에게 선언하십니다.”너희에게 새계명을 주겠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땅에 사랑이 없었던 겁니다. 미움과 증오와 심판만이 있는겁니다. 율법에서는 이웃을 몸처럼 사랑하라 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당신이 보여 주신 하느님의 사랑을 하라고 발전된 법을 세우셨습니다.

미국의 대통령은 연일 전쟁과 공포를 선포하면서 세상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악한 일입니다. 하느님의 법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심판받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가르쳐 주신 것은 무엇입니까? 분이 보여주신 기적은 무엇입니까? 하느님께서 사람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하느님께서 원수나 죄인들 까지도 제한없이 사랑하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unconditional love) 하느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부모님이 자녀를 사랑하는데 조건이 필요없습니다. 그냥 자식이기에 사랑하는겁니다. 부모님이기에 사랑하는 겁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사람이기에 사랑하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님의 사랑을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음에 안들거나, 생각과 맞지 않으면 미워집니다. 마음에 상처를 주는 사람이 있으면  쉽게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이 한것 처럼 하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제자로 살기로 약속했으니 말씀을 따라야지요. 힘들어도 가는겁니다.

 

우리는 세상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개인에게나 사회 가운데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경제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사회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개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 가운데 사랑이 없어서 일어나는 문제들입니다. 하느님의 법이 지켜지지 않아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이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문제를 알지 못합니까?

우리를 가로 막는 죄가 있으면 문제를 볼수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회개로 마음이 열려야 합니다. 회개를 통해서 은혜의 마음이 있어야,  세상의 문제를 볼수 있습니다. 회개하지 않고 하느님의 마음을 알지도 못하고 사랑의 마음도 없이 문제 해결하고, 축복만 달라고 하는데 하느님게서 허락하시겠습니까?  하느님이 서낭당 나무입니까?

교회가 회개없이 하느님의 은혜를 사용하면 부패와 재앙이 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재앙을 당하면 재를 뒤집어 쓰고 울면서 회개했지만 오늘날 교회와 교인들이 자기만 옳다는 소리만하고 자랑만 합니다. 회개하지 못하는 교회는 하느님 앞에서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그런 교회는 결국에는 세상에서 부끄러운 수치를 당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님게서 보여 주신 처럼 서로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하지도 말고 덜하지도 말아라 주님 만큼만 하면 족하다.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기를 원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만이 할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그런 삶을 살겠다고 약속한 사람이 아닙니까? 그러면 사랑하십시오.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세상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너희가 제자라는 것을 알게 것이다.”

여러분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표시가 있습니까? 보여 주십시오.

예전에 어느 분이 교회를 올때 일부러 먼길을 돌아서 교회에 오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자기가 교회에 들어가는 것을 알리지 않으려고 그런답니다. 어떤 사람은 그가 교인이라는 사실을 주위에서 아무도 모르고 평생을 살았답니다. 그런데 그가 죽어서 장례를 치루는데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때 비로서 그가 교인이었다는 사실을 알았답니다.

 부끄러운 일입니다. 성공회 신부들이 거룩해서 가십거리가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표시를 하고 다니니까 죄를 피하게 되는겁니다.

우리에게서 그리스도의 모습이 보여지고 나타나야 합니다. 남들이 보고 알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죄에 물들기가 쉽습니다.

당당히 말하십시오.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 나는 성공회 교인입니다.

저는 차에다 교회 스티커를 붙이고 다닙니다. 그러면 조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제가 누구인지 알수 있습니다. 일부 미국교인들은 성공회 교회 뱃지를 옷에 달고 다닙니다. 자기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겁니다.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성공회 교인으로서 당당하게 보이고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보여주신 사랑을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제자입니다. 교인으로 머물러서 교회에 출석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마세요. 그러면 세상에서 손가락질을 받습니다.  예수의 제자가 되십시오. 그것이 먼저입니다. 제자로 배우고 살기 위해서 교회 공동체에 모여서  예배하는 겁니다. 우리들이 형식적으로만 산다면 유대인 율법주의자들이나 바리사이인들과  무엇이 다른겁니까? 그들은 항상 예수를 반대하고 하느님의 법을 알지 못하고 살았으며 하느님의 아들 예수를 십자가에 죽였습니다. 우리 그들처럼 산다면 무슨 구원의 은혜를 얻을수 있습니까?

 

율법적으로 살았던 베드로가 예수의 제자로 거듭나서 생활이 바귑니다. 이방인들을 차별하는 그의 윱법이 깨어지고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을 오늘 사도행전에서 말하고 있는겁니다. 사람들 안에는 스스로 율법의 틀이 있습니다. 그것으로 남을 비판하고, 판단하며 살아갑니다. 안에 하느님 사랑의 법이 올바르게 세워있지 않으면, 예수의 제자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갈등과 번민이 많아서 신앙의 열매를 거둘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삶을 몸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열매요. 사랑을 살아가는 길입니다.

지난주 교구 의회에서 주교님게서 4가지를 우리 교회 공동체들이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실천하기를 제시하셨습니다.

1, 사랑안에서 진실을 말합시다.

 2,서로 들읍시다.

3,우리의 행동이 변화하기를 약속합시다.

4,용서를 주고 받읍시다.        

공동체가 은혜롭게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일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스스로 실천하기를 결심하여 주님의 제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서로 사랑하여라 그러면 세상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너희가 제자라는 것을 알게 것이다.

아멘

'설교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령께서 하시는 일  (0) 2019.06.14
성령강림주일  (0) 2019.06.06
나그네를 선대하라  (0) 2019.02.26
깨어서 기다려라  (0) 2019.02.26
사랑의 종교  (0) 2019.02.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