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찰


가을은 사색의 계절이라고 했던가? 집을 떠나 짧은 여행을 하며 마음속에 뒹구는 상념들을 줏어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마음의 움직임을 바라보며, 마음이  향하는 곳을 볼수 있다면 한결 여유로운 삶을 누릴수 있지 않을까?

한때,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영성모임을 만들어, 조용한 곳을 찾아 여행한 일이 있었다. 천주교나 개신교의 수도원을  방문하고, 그곳에서 생활하는 분들과 한잔을  나누며, 세속의 옷을 잠시 벗는 기회를 갖었다. 일반적인 여행이기 보다는 마음을 정화하는 여행이라고 할까. 중요한 것은 자기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마음의 소리를 듣는것이다. 사람들은 남의 이야기에 기울이고, 남을 보고 판단하는 일은 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은 들여다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를 모르고 살아가니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때때로 사는것이  재미가 없단다. 그러나 시야를 돌려 자기를 보는 만으로도 생활의 느낌이 달라진다.  자아성찰을 하려면  말을 아껴야 된다. 말을 잠시  멈추기만 해도  변화가 느껴진다. 우리는 쓸데없이 많은 말을 하고 산다. 그리고  말의 대부분은 좋은 보다는  남의 이야기나 세상의 사건들이다. 정작 나의 이야기는 기회도 없고,  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나를 알아야  나의 말을 할텐데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며 사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이다.  

뉴스에서 사람들이  저마다  외쳐대는 말을 듣다보면, 저것이 정상적인 사람인가? 의심이 들때가 있다. 요즘같은 혼란의 시기에  경쟁하듯  대중을 향해 선동하는 그들의  말에는 억지와 편협함이 가득하고  뻔히 눈에  보이는 거짓말도  너무나 쉽게 한다.  이런것에 사람들은  분노하고 서로 다툰다. 차라리   듣는것이 낫다. 차이는 있을지라도 사람들이 뱉어내는 말의 많은 부분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거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들이 많다. 이것으로 다툼이 생기는건 당연한 결과이다. 힘들게 살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불쾌한 말이 나온다. 그것은 결국 나에게 돌아와 아픔을 준다. 그러므로  입을 다물어 침묵을 지키는 것으로 평화를 얻을 있다. 침묵은 내면을 다스리기 위한 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피정(Retreat) 떠난다.  피정은  말을 안하는 것이 기본이다.침묵으로 부터  평화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침묵을 하면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린다. 새소리가 들린다. 바람에 움직이는 나뭇잎의 흔들림이 들린다. 작은 풀벌레 소리가 들린다. 그러다 보면  마음의 소리도 듣게 된다.  멈추면 비로서 보이는것들이라는 글을 쓰신 혜민스님의  말씀처럼  그동안 지나친 소중한 것들을 보고 들을수 있다. 이것은 삶의 신비를 경험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던 내가 깨어나는 것이다. 우리의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것만이 다가 아니다. 우리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 놓치는 신비로운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이것을 모르고 살아서 재미없는 것이 아닐까?  마음이 깨끗하면 하느님을 볼수 있다고 성서에 쓰여있다. 그만큼 마음을 돌보는 일은  또다른 세상을  살수 있는 소중한 작업이다. 우리 주위에는 아름다운 가을 길이 많다. 그곳으로 떠나보자, 나의 삶의 고민과 문제는 항상 생활속에 있다. 잠시 장소를 떠나 나의 마음의 길을 걸어보자. 그리고 내가 가야 곳을 희망의 눈으로 바라보고 , 마음에 담아보자. 비로서 내가 살아야 세상이 보일것이다.


'목회자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이 일어날까  (0) 2018.08.17
재앙을 대하는 태도  (0) 2018.08.17
인종주의  (0) 2018.08.17
사람아 기억하라  (0) 2018.08.17
이성과 신앙  (0) 2018.08.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