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성일 (all saint,s day)

제성일은 본래 동방교회에서 시작된 일입니다. 이후 7세기부터 서방교회에서 제상일을 지키게 됩니다. 제성일은 모든 성인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그러나 특별히 성인의 날을 가지키 않은 성인들에 대한 기념을 하는 날입니다. 

성인이란 누구인가?

성인(聖人)이란 어떤 사람들일까요?

우리는 보통 성인이라고 말하면, 도무지 결점을 찾을 수 없고, 성직자나 수도자가 되어 교회 안에서 평생을 살며, 금욕적인 삶을 통하여 열심히 고통 받을 기회를 찾아다니는 사람을 떠올리게 됩니다. 피눈물을 흘리며 하느님께 매달리고, 황홀경을 경험하고, 손발에 오상(五傷)이 나타나며, 기적을 일으켰던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시간이고 며칠이고 기도하며, 세상과 사람들을 떠나 고독 속에서 하느님만 생각하는 사람일 것이라고 상상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읽었던 성인전에 나오는 사람들이 그러했고, 교회는 다른 성인을 애써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찍 성인이 되기를 포기합니다.

교인들은 이런 이유로 크리스챤이 되는 것도 일찍이 포기하기도 합니다. 나같은 사람이 어떻게 예수를 닮을 수 있어? 예수의 가르침은 관심이 없습니다. 예수가 말하는 축복에만 매달려 삽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거룩한 공간을 찾아 다닙니다. 성인은 공간에 예속되어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거룩한 공간에 있어야 사람이 거룩해지는 것이 아니라 거룩한 사람이 그 공간을 축성(祝聖)합니다. 예수님은 회당에서 쫓겨나셨고, 성전을 뒤엎었으며, 유다의 사제들은 예수님을 십자가로 내몰았습니다. 그래서 성자들은 사막으로 나갔고, 그 사막에서 나타난 분이 세례자 요한이었지만, 오히려 예수님은 세상 한가운데로 들어오신 분입니다.

일상의 거룩함

 

 

 

고통으로 따지자면, 수도원은 오히려 안전지대인지도 모릅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뜻 모를 고난이 닥쳐오기 십상입니다. 오만 잡다한 사람들을 만나야 하고, 악취를 견뎌야 하고, 생계를 돌보기 위해 전쟁터 같은 거리로 나가야 합니다. 한 아이의 아빠가 되고 엄마가 되는 순간, 세상의 무게는 더욱 무거워집니다. 내 한 몸도 버거운데, 자녀가 생기면 내 사랑이 그 아이들의 운명을 감당하려고 애를 쓰게 됩니다. 우리는 사랑을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너무 힘겨워서 사랑하지 않으려고 애를 씁니다.

그래도 그 어떤 사랑이 나를 휘어잡으면 우리는 벗어날 수 없는 연민으로 세상의 고통을 기꺼이 지고 가게 됩니다. 내 아이의 입을 위하여 내 몫의 빵을 떼어 놓을 때 우리는 금욕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셈입니다. 삶의 고단한 현장에서 복음을 선포하고, 그 복음 때문에 박해 받는 것이 수행이 됩니다. 세상의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해 헌신하고, 집 앞에 서 있는 걸인에게 밥 한 그릇을 나누어 줄 때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행복합니다.

참다운 성인은 세상에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평범한 농부이며 주부이며 의사이며 학자이며 노동자입니다. 그는 노숙자이며 교사이며 때로 버림받은 이의 모습입니다. 성인은 꼭 수도복이나 수단을 입어야 하는 게 아닙니다. 헐렁한 점퍼 차림과 낡은 구두 아래 숨어 있는 성인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는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환한 웃음을 선사하는 사람들이며, 주변을 따뜻하게 데우는 사람들입니다. 다시말해서 하느님의 사랑을 품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성인입니다.

토마스 머튼은 성인이란 “그들의 고행과 환시와 행적 때문이 아니라 사랑과 선함에 대한 탁월한 역량” 때문에 성인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길에서 만날 때마다 우리 자신이 하느님의 은총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를 만날 때마다 큰 기쁨이 솟고 살아 있음을 감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전에 이런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주님, 저런 분과 한 하늘 아래 살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말입니다

 1, 가난한 이의 얼굴에서 하느님을 보는 것이 성인입니다.

토마스 머튼은 “행복이란 정확하게 ‘한 가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에 있다. 우리의 삶 속에서 그것을 찾아내면 나머지 모든 것을 기꺼이 포기할 것이다. 그때에는 거룩한 역설에 따라 한 가지 필요한 것과 함께 다른 모든 것이 주어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성인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렇게 지복(至福)을 누린 성인들이 발견한 그 한 가지는 항상 같다고 합니다. 그것은 “하느님의 뜻에 따라 우리 자신의 운명을 실현하는 것, 하느님이 원하시는 모습이 되는 것”입니다. 진주를 발견한 농부가 집과 재산을 다 팔아 진주가 묻힌 밭을 샀다는 성경의 이야기처럼,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성인은 그리스도와 길동무가 되는 사람이고, 동지요 제자가 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와 운명을 나누어 갖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의 운명을 선택한다는 것이 곧 수도자가 되겠다고 작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리를 옮길 필요도 없습니다. 주변 사람을 바꿀 필요도 없습니다. 환경은 물리적으로 아무 것도 변한 게 없지만, 그 사람의 혼이 새로워지고, 환경을 바라보고 대하는 그이의 안목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가로수를 만지면서도 수액을 따라 지금도 흐르고 있을 창조의 기운을 느끼고, 하늘의 별을 보다가 갑자기 속으로 흐르는 감사의 눈물을 깨닫게 되고, 가난한 이들에게서 하느님의 얼굴을 보게 됩니다. 부유하나 겸손하고 궁핍하나 당당해집니다. 손끝이 따뜻하고 섬세해지며, 입술이 부드럽고 친절해집니다. 힘써 일하며 즐거이 찬양합니다

2, 세상 속에서 하느님을 증거하는 사람이 성인입니다.

 

 

 

 

예전에 레오나르도 보프가 썼던 <세상 속에서 하느님을 증거하는 사람들>이란 책 제목이 떠오릅니다. 신비가들은 세상과 교회 사이에서 배회하거나 아예 세상을 등지고 떠난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세상 한가운데서 하느님을 만난 사람들입니다. 특별히 세상의 고난과 아픔에 주목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그들을 ‘신비가’라고 부른 이유는 ‘세상의 눈으로 볼 때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살아간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눈으로 봐야, 성령의 빛이 비추어야 알아들을 수 있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성인으로 선택되어지고 부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 자격을 하느님께서 주셨습니다.  하느님과 함께 사는것이 성인의 삶입니다. 우리가 주일에 모여서 예배를 드리고 성찬을 나누는 이유는 성인의 삶을 배우고 고백해서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성인의 삶을 살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복음의 삶을 실천하여 삶으로 성인으로 하루 하루를 복되게 살아가는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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