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자의 기도(루가18:9-14)

한자로 겸손이라 함은 자신을 누르고 다른 사람 앞에서 물러난다주제넘게 남에게 참견하지 않는 다는 뜻이 됩니다. 자기가 알고 경험한 것을 참는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나를 드러내지 않고 상대를 존중하여 나를 누르고 참는 것입니다. 대단한 수양이지요. 사실은 내가 무언가를 알고 있다는 것도 단편적인 것입니다.  성서에서의 겸손은 땅을 본다는 의미입니다.” 나를 땅에 맞추어 내린다는 말입니다. 거룩하신  존재 앞에 나가서 나의 비천함과 나약함을 깨달았을 때의 느낌,또는 자신이 거룩함 앞에서 부끄러워 얼굴을 들수 없어서 땅을 바라보는 상태를 말합니다. 베드로가 주님의 거룩함 앞에서 얼굴을 들수 없을 주님의 발앞에 엎드려 주님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고백하는 것은 자신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가시덤불 속에서 하느님을 만났을 모세는 여호와를 보는 것이 두려워 얼굴을 감추었다라고 했습니다. 이런 태도가 겸손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독교에서 말하는 겸손은 자신의 가치를 아는 것을 말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하느님 앞에서 나는 누구인가? 이런 현존의 질문을 끊임없이 하는 것이 영적인 질문이 되는 것입니다. 하느님 앞에서 나를 질문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성찰합니다. 기독교 안에서 오랜동안 성찰하는 문화가 없어졌습니다. 기도하며 떼쓰고 얻고 만족하고 기뻐하고 자랑하고 찬양하고 즐기고 좋와하는 문화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하느님 앞에서 나를 성찰하는 문화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러니 하느님을 두려워 하는 마음이 없는것입니다. 성찰하면 당연히 겸손해집니다.

바리사이인과 세리가 함께 성전에 와서 기도합니다. 세리는 자기의 공로를 자랑합니다. 나는 십일조도 바칩니다. 율법을 따라서 온전한 생활을 합니다. 부정하게 살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세리와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니 나의 의로움을 인정해 주십시오. 당당하게 하느님게 요구합니다. 이런 교인들이 많습니다. 자기의 내면의 죄와  본질은 숨기고 드러나는 것을 가지고 인정받고 그것으로 자기의 믿음을 확인해 달라고 하느님께 요구합니다. 기도할때 은밀히 주님과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바리새인의 기도는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기도를 합니다. (대개 예배에 대표기도를 합니다. 그때 기도 내용은 하느님게 드리기 보다는 사람들에게 설교하듯이 합니다.)

반면에 소위 죄인이라는 세리는 감히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합니다. 그러니 땅에 머리를 대고 기도합니다. 스스로 죄인이라 소리도 크게 내지를 못하고 그저 가슴을 치며 스스로 하느님 앞에서 애통해 합니다. 그의 기도는 하느님, 죄많은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짧은 기도 밖에는 하지 못하는 겁니다. 이것이 예수 기도입니다. “하느님의 아들 주예수 그리스도여 죄인을 불쌍히 여기소서 기도만 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많이 접하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요?

 성당과 예배당의 차이를 저는 봅니다. 예배당은 회중이 공동으로 모여서 항상 북적거립니다. 사람들과 함께 하는 공간이 대부분입니다. 하느님을 만나는 개인적인 공간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성당에는 대부분 작은 기도처나 묵상공간이 있습니다.(감실) 그곳에서 스스로 주님과 대화하는 성찰의 시간을 갖는겁니다. 사실은 이것이 가장 은밀하면서 가장 정직한 자리이며 주님과 마주하고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자리입니다. 여럽 사람들 앞에 대중기도하면서 솔직하게 말할 없어요.   은밀한 주님과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님 앞에서 비로서 겸손한 성품을 찾을 있습니다. 두사람의 기도를 들으신 주님께서 누구의 기도가 하느님 앞에 인정을 받았는가? 묻습니다.  세리의 기도라고 말을 합니다. 여러분 우리가 하느님 앞에서 기도는 오로지  하나입니다.”주여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안에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마치 어머니에게 나의 모든 것을 아시니 불쌍히 안아 주세요 라는 나를 의탁하는 기도입니다. 내가 나를 경영하고 나를 스스로 인정하고 자랑하는 것은 교만입니다. 내가 하느님께 기도해서 얻어냈다라고 하는 것은 교만한 겁니다. 나에게는 아무런 공로가 없습니다. 오로지 하느님의 은혜만 있을 뿐입니다. 세리는 자기가 죄인임에도 은혜를 주시는 하느님 앞에 부끄러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기도하는 겁니다. 이것이 겸손입니다.

하느님게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땅에 스스로 오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하느님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직접 보여 주셨습니다. 하느님의 본질은 겸손입니다. 하느님은 창조주이시며 우주의 주인이시지만 그분은 겸손하십니다. 필요하면 세상을 위하여 땅으로 겸손히 내려와 스스로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십니다. 사람마다 하느님에 대한 의견이 다르겠지만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여주신 하느님의 본질은 겸손일수 밖에는 없습니다. 주님을 보고 인간이 겸손을 배우고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부단히 가르치려고 합니다. 하나를 알면 열을 가르치려고 합니다. 특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르치는데 열심을 냅니다. 이것 때문에 사람들이 죽어갑니다. 바리사이인 같은 교만이 세상을 혼란과 부정함으로 인도해 갑니다. 이런 곳에 사람들이 많이 빠져듭니다. 그리고 함께 침몰합니다. 겸손한 사람은 열을 알아도 하나를  말하지 않습니다. 아는 것을 몸으로 살아갈 뿐입니다. 겸손함을 살고, 청빈함을 살고, 세속적인 것보다 하느님의 은혜를 사랑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눈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항상 하느님의 눈을 의식하고 나를 성찰하며 살아갑니다.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면 낮아지고 자기를 낯추면 높아지리라 말씀은 탈무드의 가르침입니다. 우리로 말하면 교훈입니다. 유대교인에게는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궂이 주님의 말씀이 아니라도 이미 우리들의  상식 가운데 주님의 말씀이 많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을 자랑하지 마십시오. 하느님 앞에서 겸손하게 나를 성찰하며 기도하십시오. 오늘 받은 축복과 은혜을 너무 자랑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은혜와 축복을 받기에 부족한  자신에게 부끄러워 하십시오. 그래야 성숙한 주님의 자녀입니다. 여러분이 받은 은혜는 자랑하지 않아도 남들이 여러분의 삶을 보고 인정해 줍니다. 그런데 그것을 자랑하고 떠들면 은혜는 사라지고 교만이 되어 버립니다.

기억하세요. 하느님게서 받으신 기도가 누구의 기도인지? 어떤 태도의 기도인지를 기억하고 스스로 자기를 성찰하고 주님 앞에서 바르게 서는 태도를 배우고 익히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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